(사)한국학술출판협회 GNB 바로가기 (사)한국학술출판협회 컨텐츠(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출판 대형 도매상' 송인서적 1차 부도…중소형 출판사들 '비상'

등록일
2017-01-03
글쓴이
관리자
조회
1367
출판업계 대형 도매상인 송인서적이 2일 1차 부도를 낸 것으로 알려져 출판업계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송인서적측은 이날 한국출판영업인협의회 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부득이 이날부로 사업을 접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송인서적측은 "지난 몇 달간 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어떻게든 최악의 상황은 면해보려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도저히 힘에 부쳐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향후 정리는 주어진 절차로 진행될 예정이며 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1959년 송인서림으로 출발한 송인서적은 업계 2위 규모에 해당하는 대형 출판 도매상으로 2천여개 출판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1차 부도는 이날 만기가 돌아온 50여억 원 규모의 어음을 막지 못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판업계에서는 송인서적이 발행한 전체 어음 규모가 200억원 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송인서적이 최종 부도 처리되면 중소형 출판사들이 송인서적에 공급한 서적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송인서적의 부도소식이 알려지자 출판사들의 모임인 한국출판인회의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출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출판인회의 관계자는 "일단 공식적으로 출판인회의가 사태 수습에 나서기로 하고 송인서적측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면서 "자세한 상황 파악을 한 뒤 3일 중


수습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 출판사 관계자는 "송인서적이 몇 년 전부터 어렵다는 이야기는 있었지만 이런 상황까지 갈 줄은 예상치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가뜩이나 경영난을 겪는 출판업계가 새해 벽두부터 터진 대형 악재에 뒤숭숭한 상황"이라고 우려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